반응형

spring boot 와 연동하면서 삽질을 많이했는데 일단 기록은 해놔야 할것 같아서 메모를 한다.

MacOs에서 RabbitMQ 를 설치하는것은 참~~ 간단하다.


https://www.rabbitmq.com/install-standalone-mac.html


Rabbitmq 홈페이지에 install 가이드를 보면 따라하기 쉽게 되어있다. 설치를 위해서는 brew를 설치 해야한다.


https://brew.sh/index_ko.html


brew 홈페이지에 가보면 설치 방법이 나와있다. 홈페이지에 나온대로


1
/usr/bin/ruby -e "$(curl -fsSL https://raw.githubusercontent.com/Homebrew/install/master/install)"
cs


이렇게 실행을 하면 brew가 설치가 된다. brew는 apt-get  같은 패키지 관리/설치를 해주는 툴이라고 이해하면 될것 같다.


그리고 나서


1
brew install rabbitmq
cs


이렇게 하면 설치는 완료된다.  설치 위치는 /usr/local/sbin 위치에 설치가 된다.

저 디렉토리로 이동후에 ./rabbitmq-server 를 실행하면 정상적으로 작동한다.



그리고 나서 http://localhost:15672/ 로 접속을 하면 된다. 처음 계정은 guest/guest 로 접속을 하면 된다.


guest 로만 접속을 하면 이상하니깐 계정을 하나 더 만들었다.


1
2
./rabbitmqctl add_user rabbitmq rabbitmq1!
./rabbitmqctl set_user_tags rabbitmq administrator
cs


첫번째 명령어는 새로운 계정을 생성하는 명령어이고 두번째 명령어는 생성한 계정에 permission을 할당하는 명령어 이다.

실제 화면에 들어가서 확인해 보면 아래와 같이 나온다.




728x90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