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lpid's World

우분투 리눅스 설치 삽질기! 본문

Development/Linux

우분투 리눅스 설치 삽질기!

폴피드 2017.04.17 22:58

집에 있던 삼성 넷북 NT-N150을 어떻게 하면 쓸수 있을가 고민을 했다. 

처음 샀을때에 윈도우 XP가 깔려 있던 모델이고 성능을 봐서도 거의 폐급 수준이다. 도저히 그냥은 사용할 수 없는 수준이어서 업그레이드를 시도했다. 


마침 집에 있던 128기가 짜리 SSD가 있어서 하드는 이것으로 교체했다. 어차피 공부용으로 쓰거나 테스트 용으로 사용할거라서 많은 용량은 필요하지 않았다. 그리고 2기가 램을 하나 구매해서 기존 1기가 램과 교체를 했다.


자. 이제 하드웨어는 준비가 끝났고 OS는 뭘 깔아야 할까.


데스크탑은 윈도우10을 쓰고 있고 , 맥북에는 맥OS 가 설치되어있고. 이제 남는것은 리눅스다. 

그럼 리눅스는 어떤것을 설치해야 하나. 이번에 한빛 리더스를 통해서 받은 우분투 책도 있겠다 공부도 할겸 우분투로 정했다. 


그런데 이렇게 보면 정말 짧은 몇줄로 끝난 일이었지만 여기까지 오는 길은 정말 많은 일들이 있었다. 


비하인드 스토리.

처음에는 그냥 넷북에다 ubuntu-16.04.2-desktop-amd64 이미지를 받아서 무작정 설치했다. 물론 설치는 성공적으로 끝났다. 하지만 이건 너무 느려서 마우스를 움직일 수 없는 지경이었다. 그래서 혹시 64비트를 설치해서 그런가? 라는 생각에 ubuntu-16.04.2-desktop-i386을 받아서 설치했다. 하지만 결과는 똑같았다. 그래서 이번에는 14 버전 이미지를 받아서 설치해봤다. 여전히 느리다. 

인터넷을 검색해 보니 centos 가 좀더 가볍다고 하길래 centos 를 받아서 설치를 했다. 그런데 이번에는 설치가 안된다. 

설치가 안됐던 원인은 이미지를 usb 부트디스크로 만드는 과정에서 난 Universal-USB-Installer-1.9.7.2를 사용했는데 이게 잘 작동을 안해서였다. 이미지 만들때 이미 에러가 난 상황이니 설치가 제대로 안될 수 밖에. 이것때문에 설치만 4,5번 했다. 

centos를 설치해서 봤는데 뭔가 만족스럽지가 않다. 여전히 느렸기 때문이다. 

다시 검색을 해보니 루분투라는게 있더라. 그래서 다시 그 이미지 구해다가 설치를 했는데 이건 뭔가 더 맘에 안들었다. 

그래서 내린 결론은 지금의 성능으로는 그냥 아무것도 못하는게 맞다는 결론을 내렸다. 그래서 위에서 쓴것과 같이 업그레이드를 했다.

그리고 나서 다시 ubuntu-16.04.2-desktop-i386를 설치했다. 그랬더니 그래도 할만한 정도로 넷북이 돌아갔다. 처음에 64비트를 설치 안한 이유는 그래도 혹시나 성능이 딸릴까봐 32비트를 설치했다. 그런데 우분투에 Docker를 설치하려고 했더니 64비트를 설치하라는 말이 있어서 결국은 다시 ubuntu-16.04.2-desktop-amd64로 바꿔 설치했다. 대체 몇번을 재설치 한건지 모르겠다.

비하인드 스토리 끝.


아래 화면들은 설치하면서 아이폰으로 찍은 과정이다. 



USB를 꼽고 부팅을 하면 위와 같이 화면이 나온다. 

여기에서 한국어 선택하고 계속을 클릭한다. 



무선 네트워크는 아직 연결하지 않는게 좋다고 나와있어서 연결을 하지 않았다.

연결을 하게 되면 업데이트 항목까지 설치 시점에 다운로드 하기 때문에 시간이 많이 걸린다고 한다.



그래픽과 와이파이 정도는 설치를 해줘야 하기때문에 아래를 체크하고 계속을 클릭한다.



항상 OS를 설치할 때에는 무조건 깨끗한게 좋다. 어차피 백업할 자료도 없기 때문에 무조건 싹 지우고 설치한다. 



난 서울에 살고 있기 때문에 서울 선택하고 계속 버튼을 누른다.



계정 이름과 정보를 누르고 암호도 넣어준다. 



그러면 이렇게 파일 복사하고 설치가 완료된다.




봤듯이 설치는 간단하다. 하긴 요즘은 윈도우도 USB 로 부팅디스크 만들어서 설치하면 금방 다 설치가 되니 별다른 차이는 없는것 같다. 

이렇게 해서 나의 우분투 리눅스 설치 삽질이 끝났다. 덕분에 우분투 이미지 만들어서 설치하는것은 눈감고도 할수 있을것 같다. 아주 많은 삽질과 시간과 비용이 들어갔지만 재미는 있었다. 어렵게 설치하고 만들어놨으니 앞으로 공부하면서 잘 써먹어야겠다. 



'Development > Linux' 카테고리의 다른 글

openSSH 서버 활용하기  (0) 2017.04.18
우분투 리눅스 설치 삽질기!  (1) 2017.04.17
Command Line 명령어  (0) 2016.01.14
sed 명령어  (0) 2016.01.12
[Unix]tar 명령어  (0) 2012.11.12
[Unix]vi 편집기  (0) 2012.04.20
1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