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lpid's World

[길벗 개발자 리뷰어] Node.js 마이크로 서비스 코딩 공작소 본문

Enjoy Life/책을 읽자!!

[길벗 개발자 리뷰어] Node.js 마이크로 서비스 코딩 공작소

폴피드 2018.04.19 23:08


길벗 페이스북에서  진행한 개발자 리뷰어에 선정되어서 좋은 책을 받게 되었다. 여러가지 책들이 있었는데 그중 내가 선택한 책은 "Node.js 마이크로서비스 코딩 공작소" 이다. 우선 선택한 이유는 내가 관심있어 하는 Node.js 와 마이크로 서비스에 대해서 알수 있을 것 같았다. 그리고 약간 두마리 토끼를 한번에 잡아보려는 생각에 선택을 하게 되었다. 


책 표지는 위 사진에서 볼수 있듯이 아주 깔끔하게 되어있다. 요즘 트랜드인가? 라는 생각이 든다. 왜냐하면 요즘 개발 관련 서적들 보면 정말 색감이 좋기 때문이다. 개인적으로는 그런 표지들을 가지고 있는 책들을 좋아한다. 전에도 한번 리뷰에서 쓴적이 있었던 것 같은데 개발 서적들은 코드들이 많이 있어서 딱딱할 수 있기 때문에 책 색깔이라든지 그림들이 좀더 아기자기 하게 넣어주면 책도 잘 읽힐것 같다는 생각을 많이 한다. 



책은 처음 모놀리식 아키텍처부터 시작해서 설계, 구현에 대한 내용을 언급 한 후 마이크로 서비스 화 해가는 내용으로 진행된다. 그리고 내가 목차 앞부분을 찍지 않고 뒷부분을 찍은 이유는 부록 때문이다. 처음에 책을 읽는데 코드는 나오는데 환경에 대한 내용이 없어서 좀 당황했다. 목차를 살펴보니 저렇게 부록으로 환경에 대한 부분이 나와 있었다. 필요한 환경에 대해서 차례대로 설치하면 되니 책에 나오는 코드를 따라 하기전에 한번 봐두는 것이 필요할것 같다. 그리고 저렇게 따로 목차로 뒷쪽에 빠져 있으니 더 찾기도 편한것 같다. 





책 내용 구성을 보면 위와 같이 그림이 많이 들어가 있다. 그리고 읽기에 빡빡하지도 않다. 각 챕터별 내용이 각각 나눠져 있으며 챕터들이 그렇게 장수가 많지 않아서 중간중간 끊어 읽기도 편했다. 프로그래밍 관련 책이지만 그냥 가볍게 읽어도 될 정도인 구성이다. 약간 모호한 표현이긴 하지만 눈에 쉽게 읽히고 읽는데 부담이 적었다. 이건 개인적인 느낌이다. 



코드도 보면 중요한 부분에 색깔로 표시되어 있다. 그리고 코드 내에 간단한 주석이 있고 그 아래 부분에 코드에 대한 내용을 자세히 설명하고 있다. 많은 책들이 이런 형태로 코드와 설명을 표시를 하는데 색깔을 다르게 한것은 좋은 방법인것 같다. 덕분에 좀더 코드를 즐겁게 쓰고 읽을 수 있었다.


그런데 한가지 이책을 읽을때 주의할점(?) 이 있다. 이 책은 내가 생각했던 것처럼 두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는 책은 아니다. 책에서도  언급되어 있듯이 이 책은 Node.js에 대한 기본서는 아니다. Node.js에 대한 내용의 이해를 바탕으로 모놀리스 아키텍처와 마이크로 서비스의 차이를 이해하고 그것들을 구현하는데 Node.js를 사용한 책이다. 그렇기 때문에 이책을 통해서 Node.js 의 문법을 배워본다 던지 하는것은 무리일것 같다. 다만 Node.js 에 대한 기초 지식이 있다면 책에서 나오는 소스들을 이해하는데 더 도움이 될것 같다.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