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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의 나쁜 습관은 정보의 탓이 아니다 : 정보의 과잉 vs 정보의 과잉소비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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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의 나쁜 습관은 정보의 탓이 아니다 : 정보의 과잉 vs 정보의 과잉소비

폴피드 2012.01.03 10:08
원문 : Don"t blame the information for your bad habits http://www.hanbit.co.kr/network/category/category_view.html?cms_code=CMS61817753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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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이상한 방법으로 우리의 과소비를 비난합니다. 하지만 지나치게 많은 컵케익을 먹는 것은 분명 100% 당신에게 책임이 있습니다. 그러나 만약 당신이 정보의 폭풍, 쓰나미에 의해 휩싸였다면 그건 당신 책임이 아닙니다. 이런 사람들은 자신들이 가지고 있는 통제력 부족이 반영되어있지 않는 한 대량의 무분별한 정보나 전반적인 사회에 대한 비난등에 책임이 있습니다. 정보의 과잉은 항상 누군가의 잘못처럼 여겨집니다. 

"The Information Diet"의 저자 Clay Johnson(@cjoh) 는 정보의 과잉 문제는 실질적으로 정보의 소비 문제라고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아래 인터뷰에서, Johnson은 어떻게 정보의 소비에 대한 이슈를 재구성하는지 그리고 우리가 습득한 정보에 대한 소유권을 갖는 것이 정보의 균형을 찾는 열쇠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정보 과잉" 는 잘못된 말인가요? 

 Clay Johnson: 정보의 과잉은 잘못된 말입니다. 왜냐하면 그 말은 정보를 탓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정보는 결정을 내리거나 마음씨가 나쁜 어떤 특정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이것은 말이 될 수 없습니다. 정보는 사람들에 의해 만들어진 결정을 알리는 역할을 합니다. 우리는 과식으로 인한 비만으로 사람들이 고통 받고 있다고 말하지 않습니다. 사람들이 경영하는 회사에서 만든 나쁜 음식은 사람들이 운영하는 회사에 의해 분배가 되고,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돈으로 구매가 됩니다. 밤에 방에서 후라이드 치킨과 시간을 보내면서 그것을 안먹는다고 해서 당신의 콜레스테롤 수치가 나아지지는 않을 것입니다. 

우리가 문제를 어떻게 바라보느냐에 따른 차이 때문에 우리는 그것을 단정 할 수 없습니다. 정보의 과잉은 "컴퓨터에 이 툴들을 설치해 놓으면 당신은 정보 관리를 더 잘 할 수 있을 것이다" 라는 메세지를 줍니다. 이런 종류의 훈련은 다른 종류의 냉장고를 구입해서 음식 다이어트를 시도하려는 것, 또는 오로지 구입한 런닝화에 의존해서 전문적인 운동선수가 되려고 하는 것과 같습니다. 문제는 우리가 정보를 관리할 필요가 없다는 것입니다.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정보를 이용하는 방법을 아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 우리는 수많은 정보들 때문에 고통받는 것이 아니라, 정보를 지나치게 많이 사용하거나 정보를 잘못 이용하는 습관 때문에 고통 받는 것입니다. 해결책은 성공적인 음식 다이어트만큼 간단합니다. 스스로 습관을 만들고 올바른 선택을 해서 계속 지속해 나가면 됩니다. 

왜 우리는 정보 그 차체를 탓하고 있을까요? 

Clay Johnson: 정보는 우리가 생존하기 위해 필요한 3가지, 음식, 물, 공기와는 다릅니다. 신비스러운 힘이 있어야 만들 수 있는 음식, 물, 공기와는 달리 정보는 지극히 쉽게 그리고 어디에서든지 우리에게 생길 수 있습니다. 정보는 우리가 의식적으로 사용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어렵습니다. 확실히 우리의 정보 사용에 대해 책임을 지는 것보다 정보를 탓하는 것이 더 쉽습니다. 또한, 올바른 결정을 하기 위해 우리에게 알려지고 권한을 주는 정보를 추구하는 것보다 오히려 우리의 믿음을 확실히 해주고, 우리를 기쁘게 해주거나 슬프게 하는 정보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경제 시스템을 걱정하는 것이 더 쉽습니다. 의식적으로 우리가 정보를 이용하는 것에 대해 인식하려고 하는 것보다 부기맨에 대해 생각하는 것이 더 쉽습니다. 

정보의 무분별한 사용이 육체적 정신적으로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가요? 

 Clay Johnson: 이 책은 제가 생각한 정보의 무분별한 사용에 대한 두 가지 예로 시작합니다. 그리고 제가 책 속에서 해결하려고 했던 가장 큰 문제점은 정부와 완전히 단절된 유권자에 대한 것이었습니다. 2009년 백악관 앞에서 "의료보험 제도에 정부는 손을 떼라"라는 피켓을 들고 시위를 하는 사람을 보았습니다. 또, 얼마 지나지 않아서, Walter Reed 육군 앞에서 "Enlist Here to Die for Halliburton."라는 피켓을 들고 시위하는 사람을 보았습니다. 현재 이 시위들은 어떠한 효과도 거두지 못했습니다. 당신은 정부가 운영하는 프로그램을 중지시킬 수 없으며 육군 병원에서 누구에게도 육군에 지원하라고 요청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이런 종류의 메세지들 뒤에 숨어있는 사람들과 대화를 한 후에 그들이 어리석다고 여겨지지는 않았습니다. 예를 들어, 앞에서 말한 의료지원에 대한 시위를 했던 사람은 Jekyll 섬에서 연방준비은행의 건립에 대한 45분간의 연설을 통해 10건의 헌법을 수정한 최초의 사람으로 이름을 올릴 수 있었습니다. 이 결과는 나에게 정보의 부족보다 오히려 정보를 사용한 결과에서 나오는 무지의 한 가지 형태라고 생각하게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아니나 다를까, 그러한 관점에서 우리의 역사를 돌이켜 보았을 때, 20세기 초 담배 논쟁에서부터 오늘날 기후변화 및 백신 논쟁까지 수많은 문제점들을 찾을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 정보의 잘못된 사용은 민주주의를 저울질 할 수 없게 만들 수 있습니다. Thomas Jefferson은 "한 나라가 무지한채로 자유롭기를 기대하는 것은 과거에도 없었고 미래에도 없는 것을 기대하는 것이다" 라고 말했습니다. 잘못된 정보의 사용은 교육을 제대로 받지 못한 것 만큼 무지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정보의 잘못된 사용은 시간 관념이 없는 사람처럼 여겨지거나 주의력이 없고 피상적인 관계만을 추구하는 사회 구성원으로 여겨지는 각각 다른 종류의 결과를 가져옵니다. 스트레스, 고혈압, 주로 앉아서 지내는 생활습관 등이 비웃을만한 일이 아니라는 것을 기억해야만 합니다. 우리는 조용히 아무말 없이 명상을 하고 있기 때문에 한 곳에 머물러 있는 것이 아닙니다. 우리는 너무 많은 정보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종종 한 곳에 머물러 있기도 합니다. 

정보의 잘못된 사용을 막기 위해 우리가 해야 할 첫 번째 할 일은 무엇일까요? 

Clay Johnson: 첫번째 할 일은 정보를 측정하는 것입니다. 음식을 먹을 때 어느 정도가 적당한 양인지 생각하는 것은 좋은 방법입니다. 시스템 전원, 페이지, 스위치, 탭, 또는 마우스 클릭 등을 포함해서 당신이 갖기를 원했던 정보를 찾기 위해 했던 행동들을 측정해 보십시오. 당신은 잠을 잘 때 숙면을 취하기 위해 여러가지 방법을 사용할 것입니다. 그러나 그런 것들이 당신이 깨어있을 때에도 도움을 주지는 않습니다. 컴퓨터에 RescueTime 같은 서비스를 이용해서 당신이 행하는 모든 것들을 기록하십시오. 그리고 컴퓨터를 사용하지 않을 때에는 작은 매체를 사용하십시오. 

두번째는 케이블 TV를 중단하는 것입니다. 케이블 스포츠 패키지를 시청하면서 정보 다이어트를 한다는 것은 매일매일 프라이드치킨과 아이스크림 배달을 시켜 먹으면서 체중을 줄이려는 것과 같습니다. 케이블 tv를 중단하는 것에는 2가지 목적이 있습니다. 아마도 정보 중에 가장 쓸모없는 광고에 노출되는 것을 줄일 수 있고 당신의 능력이 TV 앞에 앉아있는 채로 무의미하게 사용되는 것을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돈을 절약할 수도 있습니다. Netflix, Hulu, iTunes , Amazon 등 오직 인터넷만 이용함으로써 많은 돈이 절약 될 것입니다. 

세번째는 정보를 이용하는 습관을 바꾸는 것입니다. 음식 습관처럼 가까운 곳에서부터 하는 것이 좋습니다. 당신이 가장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정보들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당신과 가장 가까운 가족, 친구들, 그리고 나서 지역 또는 전문적인 모임, 마지막으로 국가적, 국제적 이슈들을 다루는 것이 좋습니다. 우리 지역 교육 위원회와 우리에게 가장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결정을 하는 주 의회의 경우 워싱턴 또는 세계의 이슈에 대해 너무 집중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네번째는 당신의 컴퓨터를 고치는 것입니다. 컴퓨터에 의한 숫자를 없애려고 노력해야 합니다. Google+에서 볼 수 있는 빨간 알림 상자, 노래를 들을 때에도 당신에게 팝업으로 알려주는 것들, 모든 알림 팝업들, 이것들이 당신의 받은 편지함 숫자입니다. 그것들을 모두 제거하십시오. 그리고 당신 컴퓨터에서 하는 일에 집중하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컴퓨터는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페이스북의 것이 아닌 당신의 것입니다. 여전히 사람들은 깨어있는 동안 눈앞에 보이는 것을 얻기 위해 끊임없이 전쟁을 하고 있습니다. 여기 당신 시스템 알람 제거를 도와줄 자료와 팁 목록을 같이 마련해 놓았습니다. 

다섯번째로, 나이 드신 분들이 알아들을 수 없을 것 같은 정보를 사용하지 않는 것입니다. 고도로 처리된 자료는 피해야 하고 자료와 직접 맞닿아야 합니다. 독자와 시청자들에게 원본 자료에 대한 권한을 주지 않는 뉴스 기사는 피해야 하고 당신 스스로 적극적으로 원본 자료를 찾아야 합니다. 

정보의 사용을 당신이 통제할 수 있다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나요? 

Clay Johnson: 처음 제가 이런 일을 했을 때, 특히 광고와 내 일정 알람을 지운 후에는 마치 제 몸무게가 줄어든것 같은 느낌이 들었습니다. 당신 자신이 고통 받고 있다는 것을 깨닫기 전까지는 아주 시끄러운 에어컨이 놓여있는 방에 있는 것처럼 느껴집니다. 하지만 그 에어컨을 끄고 나면 안도의 한숨을 쉴 수 있습니다. 불행하게도 이것은 당신의 뇌에 그 다음 도파민이 도달하여 뇌가 걱정하기 시작하기 전까지라는 아주 짧은 시간 동안 지속됩니다. 그러나 그 상태를 유지시키려고 하십시요. 저의 경우에, 약 1년동안 정보의 다이어트를 한 후, 제 아내와 가족과 더 많은 시간을 보낼 수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고, 일을 더 잘 하게 되었으며 전반적으로 스트레스도 덜 받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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