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요즘 기업에서 코딩 테스트를 중요시 하다 보니 알고리즘 관련 책들이 많이 나오고 있다. 나도 1년전에 회사에서 진행하는 코딩 자격시험 준비때문에 여러가지 알고리즘 책들을 많이 봤었다. 물론 패스하고 난 후에는 좀 안보긴 했지만. 

그런데 알고리즘 공부를 하다 보면 부딪치는게 있다. 바로 수학이다. 특히 확률, 경우의 수와 같은 내용들은 시험에도 응용해서 자주 나오는 편이었다. 분명 중,고등학교때에 배운 내용인데도 지금은 하나도 생각이 안난다. 그래서 수학 공부를 해불까라는 생각도 자주 했다. 그런데 범위가 넓다보니 뭐부터 시작을 해야할지 좀 막막했었다. 그렇다고 수학의 정석을 처음부터 공부할수도 없는 노릇이다. 


1. 나는 알고리즘 공부를 하고 싶다. 

2. 나는 수학도 공부를 하고 싶다. 단 수학에 대한 인물들에 대해서도 좀 알고 싶다. 


이게 바로 내가 바라는 것이었다. 알고리즘 책을 보면 알고리즘 내용만 나오고 , 수학책을 펴면 수학만 나오고. 아직 그걸 연결 시킬정도의 실력은 안되니 어떻게 해야 할지 난감 했는데 이번에 받은 책이 딱 거기에 부합하는것 같다. 



일단 알고리즘 책이니 알고리즘에 대한 내용이 나오는것은 당연하다. 그런데 이렇게 알고리즘을 수학적으로 설명을 해준다. 수학적이라고 해서 그렇게 난이도가 높지는 않다. 그냥 차분히 읽었을때 분명 이해를 할 수 있을 정도이다. 용어에 대한 정의가 생각이 안나서 찾아 볼 수는 있지만 그래도 책 안에서 모든 내용을 이해할 수 있다. 읽다보면 예전에 중,고등학교때에 배웠던 내용들도 생각이 나면서 재미있다.



그리고 주목할 만한 내용으로는 수학이나 알고리즘에 대한 설명만 있는게 아니라 그것을 만든사람, 또는 관련있는 사람에 대해서 짧게나마 설명을 해준다. 내가 위에서 언급했던 2가지 조건을 딱 충족하는 부분이다. 전에 수학에 대해서 책을 좀 볼까 라고 마음 먹고 책을 좀 찾아봤었는데 보통 인물 도감 같은 느낌의 책들이 많았었다. 그런데 이 책은 이렇게 중간중간 내용을 넣어줘서 책을 좀더 재미있게 읽을 있었다.


알고리즘과 수학에 지식을 동시에 충족 시키고 싶은 분들에게 이 책을 추천해주고 싶다. 





728x90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