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njoy Life/책을 읽자!!

[나는 리뷰어다] 스프링 5 레시피를 살펴보자!

by 폴피드 2018. 10. 14.
728x90
반응형


최근에 Spring 관련 서적을 많이 받아볼 기회가 있었다. 베타 리딩을 했던 책들도 출간되어서 여러 종류의 Spring 관련 서적들을 비교해보면서 볼수가 있었다. 그러던 중 스프링 5 레시피 라는 책을 보게 되었다. 페이스북 타임라인에 계속 보던 책이어서 서점에 가면 한번 내용이 어떤지 봐야겠다 라는 생각은 하고 있었는데 이렇게 리뷰어 기회가 찾아왔다. ^^


1. 책구성


책은 총 2권으로 구성이 되어있다. 두꺼운줄은 알고 있었지만 두권으로 나눠져 있을 줄은 몰랐다. 그래서 따라서 연습하면서 코딩 하기도 좀더 수월하다. 한 권이 보통 시중에 나와있는 스프링 서적 한 권하고 두께가 비슷한것 같다. 



2. 내용


책 제목에서 처럼 이 책은 레시피이다. 내가 원하는 레시피를 찾아서 읽어보면 된다. 나같은 경우는 스프링 시큐리티 관련 내용이 궁금했기 때문에 그 부분을 먼저 읽기 시작했다. 목차에서 보이듯이 로그인 부터 인증, 보안 처리 하는 레시피들이 쭉 나열되어있다. 



내가 만들어야 할 레시피 과제가 있고 그에 대한 방법이 잘 설명 되어있다. 그리고 소스코드도 자세히 라인별로 설명이 되어있어서 이해하기 쉽게 되어있다. 

처음에 책 내용의 구성을 보고 "어? 이거 뭐지?" 라는 생각이 들면서 접근 방법이 좀 특이하다 라고 생각을 했었다. 그런데 학교다닐때 각 단원의 맨 처음에 학습 목표라는 것이 있었듯이 그런 주제를 하나 정해주고 만들어가보는 형태를 취한 설명 방법이 괜찮은 방법이구나 라는 생각이 들었다.


3. 장점


- 각각의 주제별로 내용과 소스가 분리 될 수 있어서 좋았다. 기존 책들은 소스코드를 앞에 기초부터 차근차근 만들어가야 후반부에 나오는 내용들을 적용할수 있었던 적이 많았는데 이 책은 각각의 주제마다 분리가 되어있어서 참고하기도 편했다.

- 내가 실제로 구현 해야 하고 필요한 상황을 책에서 바로 찾을 수 있어서 좋다. 책 자체가 기술 주제가 아닌 상황 주제로 나눠져 있어서 좀더 수월했다. 


4. 단점


- 분명 이책도 처음부터 차근차근 할수 있지만 레시피라는 것이라서 기본 부분을 간과할수도 있을것 같다. 그래서 아주 기초지식이 없는 것보다는 조금을 Spring에 대한 기본 지식이 있으면 더 좋은 효과가 있을것 같다. 



728x90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