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최근에 Kubernetes에 어플리케이션을 올리다가 몇일간 맨붕 상태가 온 내용을 남겨두고자 한다. 

 

Kubernetes 클러스터에 my-test1 이라는 네임스페이스로 ingress, servcie, deployment 를 생성하였다. 

 

여기 까지는 문제가 없었는데 도메인을 설정하고 tls 를 설정하면서 문제가 발생했다.

 

1. test.com 이라는 도메인으로 사설 인증서 생성.

2. crt 파일과 key 파일을 이용해서 secret 생성

3. ingress 에 tls 설정에 host와 tls 를 설정.

 

위와같이 진행을 하고 접속을 해봤다. 

그런데 이상하게 브라우저에서 "주의요함" 부분을 클릭해보면 내가 만든 사설인증서의 도메인이 나오는게 아니라 Kubernetes의 Fake 인증서가 나왔다. 분명히 나는 인증서를 설정했는데..

 

이것때문에 원인을 찾느라 한참 고생했다.

 

결국 원인을 찾았는데 문제는 동일한 도메인을 사용하는 다른 ingress 들 때문이었다. 

 

내가 사용중인 네임스페이스의 ingress 를 생성하면 kube-system 에 있는 ingress-constroller 에 등록이 된다. 이때에 내가 설정한 어플리케이션 뿐만 아니라 다른 네임스페이스의 어플리케이션의 ingress 도 생성하면 동일하게 등록이 된다. 

 

이때에 중요한 점은 같은 도메인일 경우이다.

 

만약 내가 ingress 의 tls 설정을 아래와 같이 했다고 가정해보자

 

tls:
- hosts:
- test.com
secretName: my-test-secret

 

그런데 다른 어플리케이션에서 ingress 를 아래와 같이 설정을 했다.

 

tls:
- hosts:
- test.com

 

이럴 경우 아래쪽에 ingress 의 설정에 secret 이 없기때문에 Fake 인증서를 사용하게 된다. 아마도 순서에 영향을 받지 않나 싶다. 결과적으로 ingress 를 반영을 하게되면 kube-system의 ingress-controller 에 반영이 되고 결국 내부의 nginx.conf 파일에 반영이 되기 때문에 아마도 순서에 영향을 받을 것 같긴 하다. 

 

따라서 같은 도메인일 경우에는 namespace 별로 secret을 다 만들어서 같이 설정을 해두던지 아니면 하나의 ingress 에서만 secret 설정을 하고 나머지는 tls 설정을 삭제 해줘야 한다.

 

이것때문에 너무 시간도 많이 낭비했는데.. 역시 모르면 몸이 고생이다. ㅠㅠ

 

728x90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