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lpid's World

Google Cloud Certified - Associate Cloud Engineer 취득 후기 본문

Development/GoogleCloud

Google Cloud Certified - Associate Cloud Engineer 취득 후기

폴피드 2019. 12. 24. 16:41

 

올 한해동안 미루고 미루었던 ACE 자격증 시험을 드디어 봤다.

2019년 목표 중 하나였는데 다행히 2019년이 지나가기 전에 완료를 할 수 있었다. 

 

시험 준비

Google Study Jam 을 통해서 Coursera 강의도 들었고 qwiklab 도 들었지만 막상 시험을 준비하려고 하니 어떤것 부터 해야할지 감이 안잡혔다. 그래서 최근에 자격증 시험을 봤던 분들이 후기를 올려 놓은 글들을 읽어봤다. 그 글들은 Google Cloud Certified Korea 페이스북 페이지에 보면 찾을 수 있다.

 

그래서 우선 Linux Academy 에서 Free trial 로 Google Cloud Certified Associate Cloud Engineer 코스를 한번 들었다. 기존에 Coursera 에서 들었던 내용을 기억하면서 정리하는데 도움이 됐다. 그리고 포함되어 있던 Practice Exam 을 통해 테스트를 해봤다. 

 

Linux Academy 에 있던 Google Cloud Certified Associate Cloud Engineer - Practice Exam 을 처음 봤을때 결과는 Fail 이었다. (헐..-_-;;) 그래도 다행이었던 것은 왜 틀렸는지 해설이 다 나와있다는 것이었다. 그것을 통해서 틀렸던 문제 기준으로 몰랐던 내용들을 보완을 했다. 아래 링크는 내가 시험보고 나서 해설을 보면서 알아둬야 겠다고 생각했던 내용들이다.

 

2019/12/17 - [Development/GoogleCloud] - [GCP] Google Cloud Certified Associate Cloud Engineer - Practice Exam

 

그리고 Udemy 에 있는 Google Associate Cloud Engineer Exam Dumps 2019 를 사서 들었다. Udemy는 항상 할인을 하니 정가에 사지 말고 40%, 50% 할인코드 찾아서 구매를 하면 된다. 총 4개의 문제 세트를 풀어볼 수 있는데 이것도 마찬가지로 처음 볼때 다 Fail 이었다.  마찬가지로 여기에서도 풀고나서 해설 보면서 틀린 부분들을 찾아보면서 공부를 했다.

 

2019/12/23 - [Development/GoogleCloud] - [GCP] Google Associate Cloud Engineer Exam Dumps 2019 (Udemy)

 

시험 신청(https://www.webassessor.com/)

시험 장소는 회사에서 가장 가까운 문정역에 있는 SRTC 에서 9시에 보는것으로 신청을 했다. 

시험 보기전에 신분증과 신용카드로 본인 확인을 한다.

그리고 시험을 볼 때에는 아무것도 가지고 들어갈수 없으며 모든 소지품은 사물함에 보관 해야 한다. 몸에 있는 시계를 포함한 악세사리들도 빼야 한다. 그렇게 대기 하고 있다가 시험보는 장소로 입장 전에 다시 한번 검사를 한다. 

 

시험

시험은 총 50문제 2시간의 시간이 주어진다. 문제 아래에 mark 어쩌고 하는 부분을 체크해 놓으면 review all 이라는 버튼을 눌렀을때 그 문제들이 * 표시로 표시가 된다. 

시험을 보기전에 문제도 풀어봤고 몰랐던 부분들고 공부를 했기에 충분히는 아니지만 그래도 자신은 있었다. "설마 떨어지겠어?" 라는 생각이었다. 그런데 1번부터 10번까지 문제 풀고 멘붕이 오기 시작했다. 1번부터 10번까지 문제 풀면서 답이 확실치가 않아서 * 표시한 문제가 5문제가 넘었던 것이다. 아직 40문제나 남았는데...

당황스런 맘을 추스리고 다시 문제를 풀기 시작했다. 10번 이후로 약간 의심이 가는 문제도 * 표시를 체크하지 않았다. 그냥 두번 세번 문제를 더 읽어보고 답을 체크했다. 10번 이후로는 어차피 모르는 문제는 다시봐도 모를거다라는 생각에서 체크를 안했던것 같다. 

결과적으로 50번 문제까지 다 풀었을 때에는 1번에서 10번 사이에 체크했던 부분만 남아있었다. 그래서 그 문제들만 다시 검토해서 답을 선택 한 후 제출 버튼을 눌렀다. 

결과를 제출하고 시간을 보니 약 1시간 20분 정도 걸렸다. 

 

실제 시험과 Practice Exam

정확하지는 않지만 연습으로 풀었던 시험 문제중에 동일하게 나왔던 문제는 6-7문제 였던것 같다. 나같은 경우는 기출문제 풀어보고 틀린문제를 통해서 공부를 했던 것이 많은 도움이 되었던것 같다. 그런 연습 덕분에 주어진 문제에서 나오는 상황들을 이해를 할 수 있었고 문제를 풀 수 있었다. 그리고 동일하지는 않지만 비슷한 부분, 기능 들을 물어보는 문제들도 몇몇 있긴 했었다. 

 

결과 확인

시험이 끝난 후에 https://www.webassessor.com/ 사이트에 들어가서 보면 Pass/Fail 을 확인 할수 있다.

단, 결과는 나왔지만 Your exam result must be confirmed by Google before being considered final. 이라고 가이드가 되어있다. 시험 채점 결과와 Google 의 최종 결정이 다를수 있을지는 모르겠다. 

하루가 지나니 Congratulation 이라는 제목으로 메일이 왔다.

 

 

https://www.credential.net/3af09c23-62bd-48e1-b77e-c6c3d25fceed

 

Google Cloud

I got Google Cloud Certified! I have what it takes to leverage Google Cloud technology https://goo.gl/qpCWAE

www.credential.net

 

마치며..

이제 ACE 를 끝냈으니 다음 시험을 준비 하려고 한다. Google Cloud Certified Professional Cloud Architect 와 Google Cloud Certified Professional Cloud Developer 사이에서 고민을 많이 했다. 하고 싶은건 Developer 였는데 일단 ACE 공부했으니 Google Cloud Certified Professional Cloud Architect 가 좀더 접근이 쉬울것 같아서 다음 목표로 정해놓았다. 그리고 차례 차례 Developer 랑 Network 쪽도 도전을 해볼 생각이다.

 

 

2 Comments
  • 프로필사진 2020.02.26 23:25 비밀댓글입니다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blusky10.tistory.com BlogIcon 폴피드 2020.02.26 23:35 신고 포커스가 안맞다는게 비슷한 문제가 안나온다는 의미라면 그게 맞습니다. 글에 썼듯이 기출의 출제 빈도가 10문제가 안됩니다. 저는 오히려 기출 풀고 틀린문제나 잘 몰랐던 문제에 대해서 이론공부를 좀더 했던게 시험보는데 유용했습니다. 그리고 커맨드라인 문제는 워낙 범위가 넓긴 하지만 자세히 보면 커맨드 쓰는 패턴이 비슷 합니다. 그래도 좀 많다면 기출에 나오는 커맨드들이라도 정확히 공부하시면 큰 도움이 될거라 생각됩니다.
    댓글 메뉴 보기 5201311602477805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