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우리는 매일 매일 핸드폰을 통해서, 컴퓨터를 통해서, 그리고 기타 다른 도구들을 통해서 쏟아지는 데이터의 홍수 시대에 살고 있다. 그리고 우리는 그 데이터들을 다듬어서 많은 곳에 사용을 하고 있다. 

여기에서 중요한 점은 데이터를 누구에게, 어떤 형태로 보여줘야 하는지 결정하는 일이다. 쌓아 놓은 데이터들을 그냥 보여줄수는 없는 일이다. 이 책에서는 바로 데이터를 어떻게 보여줘야 하는 지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다.

우리는 데이터를 누군가를 설득하기위한 근거 자료로 많이 사용을 한다. 결국 누군가를 설득하고 어떤 결과를 유도하기 위해 데이터를 보여주지만 그것만으로는 만족한 결과를 얻을수가 없다. 그래서 우리가 읽는 소설이나 드라마에 기승전결이 있듯이 데이터에도 이러한 이야기가 필요하다. 우리가 가지고 있는 데이터들이 좀더 극적으로 보여주기 위해서, 또는 설득하려는 사람의 마음에 조금이라도 각인 시키기 위해서는 기억에 남을 만한 이야기 구상이 필수적이다. 

또한, 데이터 하나를 보여줌에 있어서 어떤 형태, 또는 어떤 그래프로 표현을 할지, 그리고 어떤 단어나 문장을 선택할지에 대해서도 꼼꼼히 생각을 해야 한다. 

하나의 차트를 설명하는 데에도 이렇게나 많은 표현들이 존재한다. 내가 사용하는 단어들 또는 문장들이 표현에 맞는지 그리고 좀더 나은 표현들은 없는지 참고해 볼 수 있다. 

이렇게 이 책에는 데이터를 구성하는 방법, 표현하는 방법, 설명하는 방법들이 잘 정리 되어있다. 데이터에 대한 내용 뿐만아니라 발표하는 방법 또는 프리젠테이션 구방 벙법에 대해서도 설명되어 있으니 필요시 참고하면 될것 같다.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728x90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