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https://spring.io/guides/tutorials/spring-boot-oauth2/


위 사이트에 가면 Spring boot 를 이용해서 Oauth를 이용해서 Login 을 할 수 있는 샘플을 만들어볼 수 있다. 그래서 나도 해봤는데.. 그게 삽질의 시작이었다...

Tutorial 자체는 그렇게 어렵지 않게 따라 할 수 있다. 따라하기가 어렵다면 Git에서 소스를 내려 받아서 해볼 수도 있다.


이제 이 Tutorial 을 진행하기 위해서 Facebook Developer 사이트에서 앱을 등록을 해야 한다. 그래야 Client Id 하고 Client  Secret을 받을 수 있다.


https://developers.facebook.com


위 사이트에 들어 가면 본인의 Facebook 계정으로 앱을 등록할 수 있다.


위 화면에서와 같이 앱ID 와 앱 시크릿 코드 를 받을 수 있는데 이게 바로 Client Id 와 Client Secret으로 사용된다.

그리고 redirect URI를 등록하면 준비는 끝난다. (끝난건줄 알았다...)


이제 샘플을 실행 시켜봤다.


로그인 까지 멀쩡하게 됐는데 error가 딱 나온다.


아니 왜????? 대체 왜 에러가 나오는 거지??? 분명 할것 다 한것 같은데..



로그를 보니 분명 access_token 까지는 잘 가져 왔다. 그런데 https://graph.facebook.com/me 라는 url을 호출 할때 400 error 가 났다. Http request 400 Error 는 그냥 Bad Request(요청이 잘못됐다)라는 의미는 아니다.


400(잘못된 요청): 서버가 요청의 구문을 인식하지 못했다

(출처 : https://ko.wikipedia.org/wiki/HTTP_%EC%83%81%ED%83%9C_%EC%BD%94%EB%93%9C#4xx_(%EC%9A%94%EC%B2%AD_%EC%98%A4%EB%A5%98)


한마디로 요청을 하는 syntax 가 뭔가 잘못됐다는 의미이다.


똑같은 요청을 Postman 으로 보내봤다.


리턴된 메세지에 appsecret_proof argument가 있어야 된다고 나온다.. 이게 뭐지??? client_secret 말고 뭐가 또있나???

appsecret_proof로 그래프 API 호출 인증

그래프 API는 클라이언트 또는 클라이언트를 대신하여 서버에서 호출할 수 있습니다. 서버의 호출은 appsecret_proof라고 하는 매개변수를 추가하여 앱의 보안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액세스 토큰은 이동 가능합니다. 클라이언트에서 Facebook의 SDK에 의해 생성된 액세스 토큰을 취하여 서버에 보낸 다음, 해당 서버에서 클라이언트를 대신하여 호출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컴퓨터의 악성 소프트웨어 또는 메시지 가로채기(man in the middle) 공격에서 액세스 토큰을 훔칠 수도 있습니다. 그런 다음 클라이언트나 서버가 아닌 완전히 다른 시스템에서 이 액세스 토큰을 사용하여 스팸을 생성하고 데이터를 훔칠 수 있습니다.

서버의 모든 API 호출에 appsecret_proof 매개변수를 추가하고 모든 호출에 대해 인증서를 요청하도록 설정하여 이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악의적인 개발자가 자신의 서버에서 다른 개발자의 액세스 토큰으로 API를 호출할 수 없게 됩니다. Facebook PHP SDK를 사용하고 있다면 appsecret_proof 매개변수는 자동으로 추가되어 있습니다.

(출처 : https://developers.facebook.com/docs/graph-api/securing-requests?locale=ko_KR)


그런 이유로 access_token 이외에 appsecret_proof를 같이 보내야 한다는 거다.



그런데 이런 설명도 있다. 그래서 저기 보이는  Require App Secret(앱시크릿 코드요청) 에 대한 설정을 안하면 appsecret_proof를 추가하지 않아도 된다는 이야기이다. 그래서 저 설정을 No로 설정하면 된다.


이렇게 해서 Facebook 로그인에 대한 샘플이 제대로 작동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간단하게 끝날줄 알았느데 설정 하나 때문에 온갖 고생을 했다. 


728x90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