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lpid's World

Google Cloud Study Jams 후기 본문

Development/Tech&Seminar

Google Cloud Study Jams 후기

폴피드 2018. 5. 15. 23:45


한달 전에 Google Cloud Study Jams 을 진행하는 그룹장을 모집한다는 내용을 보게 되었다. 스터디원도 아니고 그룹장을 모집한다라니. 몇번을 할까말까 고민을 하다가 지원을 하게 되었다. 


Google Cloud Study Jams 을 통해서 그룹장 및 그룹원들은 Qwiklabs 에서 제공하는 Google Cloud Platform 관련 lab 들을 한달간 무료로 수강을 할수 있는 기회가 제공된다. 그룹장은 같이 스터디를 할 그룹원들을 최소 5명이상 모아야 하며 Google에서 제시한 4가지의 필수 과목을 수료하게 되면 교육을 이수하게 된다. 단, Qwiklabs에서 제공되는 모든 Lab들을 수강할 수 있으며 필수 과목 이외에도 다른 과목을 수강하는것도 허용된다. Qwiklabs에 권한이 크레딧으로 부여되는게 아니라 기간으로 부여되기 때문에 개개인이 듣고 싶은 모든 Labs들을 수강이 가능하다. 


좋은 기회인것은 분명하고 공부도 하면 좋을것 같아서 회사 내에서 그룹원들을 모집하고 한달간 진행을 했다. 진행이라고 해서 별다른건 없었다. Qwiklabs 자체가 개개인이 Lab을 진행 해야 하기 때문에 그룹원들 보다 먼저 진행해서 좀더 쉽게 할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 정도였다. 그리고 공지사항 같은 것들을 전달하고 하는 역할이었다. 그리고 어느새 한달이 지나갔다.


2018년 5월 15일 종강모임을 하게 되었다. 원래 참석 대상은 그룹장 대상이었으나 일부 자리가 남아서 그룹원들도 선착순으로 참석할 수 있었다. 장소는 역삼역 GFC 22층 구글 코리아에서 진행 되었다.




시작에 앞서 먼저 저녁식사가 뷔페식으로 제공되었다. 아마도 구글 직원들이 사용하는 카페테리아 같은데 전에 세미나 들으러 21층은 자주 왔었는데 22층은 처음 와봤다. 그렇게 많지는 않지만 그래도 음식들이 깔끔하고 후식이랑 음료수등로 많이 있어서 배부르게 먹기 충분했다. 


Google Cloud Study Jams 담당자이신 임성혁 님께서 진행을 하면서 수료식이 시작되었다.

화면에 보이는 숫자중 위에 있는 것은 전 세계에서 진행된 Google Cloud Study Jams 숫자이고 아래 있는 숫자들인 이번에 처음으로 한국에서 진행된 숫자이다. 첫번재는 참여 인원, 두번째는 그룹 숫자, 세번째는 진행한 시간 네번째는 달성률이다. 짧은 기간 진행된 그룹과 달성률을 전세계 숫자와 비교하면 높은 수치라고 한다. 그만큼 각각의 그룹과 그룹원들의 참여율이 높았다고 할 수 있다.


이것은 다음에 진행될 Advanced 과정에 대한 예고편이다. 의미심장한 Coursera가 화면에 보인다. 언제 시작될지 아직은 모르지만 벌써부터 기대가 된다. 하지만 전에도 느꼈지만 Coursera 는 이번처럼 만만치는 않을거라 생각이 된다. 

그리고 이것은 구글에서 준비해준 작은 선물이다. 


왼쪽에 보이는 것은 티셔츠와 친환경 소재로 만든 연필, 그리고 구글 스티커이다. 이것은 그룹장에게만 준 선물이고 오른쪽에 보이는 배지는 그룹원들에게 주는 선물이다. 



이번 스터디 기간 동안 내가 진행한 내용이다. 다행히 GCP Essentials 는 완료를 할 수 있었고 그 이외에 Kubernetes 관련된 것도 2개정도 더 들었다. 좀더 많이 들었으면 더 좋았을텐데 라는 아쉬움이 남는다. 그리고 이번에 진행하면서 의사전달을 Slack을 이용했는데 개인적으로는 만족을 했는데 그룹원들에게는 아직 익숙치 않은것 같았다. 그래서 그것때문에 의사전달이 제대로 되지 않은 경우도 발생을 해서 좀 힘이 들었다. 물론 다음 스터디 진행 시에도 Slack을 그대로 사용할 거지만 그때는 좀더 사용을 잘 할 수 있도록 해야겠다. 그리고 어떻게 하면 좀더 즐겁게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도록 참여를 유도할 것인지 고민을 해봐야겠다.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