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lpid's World

[길벗 개발자 리뷰어] 스프링 마이크로서비스 코딩 공작소 본문

Enjoy Life/책을 읽자!!

[길벗 개발자 리뷰어] 스프링 마이크로서비스 코딩 공작소

폴피드 2019. 2. 27. 23:37

요즘에 한참 클라우드 관련 내용들을 공부하고 도커, 쿠버네티스 에 대한 내용을 보다보니 마이크로 서비스에 대한 내용들을 자주 접하게 되었다. 컨테이너를 사용한 환경에서 어플리케이션을 배포하고 관리 하려면 아무래도 덩치가 큰것 보다는 좀더 작게 모듈화 해서 배포 하는것이 나을 것이다. 어플리케이션의 크기가 작아진다는 것은 간단히 생각해봐도 배포시간이 줄어들고 그렇게 되면 다운 타임 또한 줄어들게 된다. (물론 배포 전략에 따라서 이런 부분들은 없도록 하는게 맞다.) 그래서 나 또한 마이크로 서비스에 대해서 다시 관심을 갖게 되었고 이것저것 책을 찾아보고 읽어보고 있었다. 전부터 관심이 있어서 한번 읽어봐야겠다고 생각은 하고 있었는데 길벗 개발자 리뷰어에 선정되어서 이렇게 책을 접할수 있게 되었다. (베타리더때도 신청을 했었지만 그때에는 선정되지는 못했었다. ^^;)



목차는 아래와 같이 구성이 되어있다.


1장 스프링, 클라우드와 만나다.

2장 스프링 부트로 마이크로 서비스 구축

3장 스프링 클라우드 컨피그 서버로 구성 관리

4장 서비스 디스커버리

5장 나쁜 상황에 대비한 스프링 클라우드와 넷플릭스 히스트릭스의 클라이언트 회복성 패턴

6장 스프링 클라우드와 주울로 서비스 라우팅

7장 마이크로서비스의 보안

8장 스프링 클라우드 스트림을 사용한 이벤트 기반 아키텍처

9장 스프링 클라우드 슬루스와 집킨을 이요한 분산추적

10장 마이크로 서비스의 배포


부록 A 데스크톱에서 클라우스 실행

부록 B OAuth2 그랜트 타입


내가 기존에 알고 있던 내용들은 주로 컨피그 서버나 유레카를 이용한 서비스 디스커버리, 그리고 Zuul 을 사용한 라우팅 정도만 약간 해본 정도였다. 그런데 목차에서 보면 알수 있듯이 그것 이외에 다양한 내용들이 있다. 실패 전략을 통한 복구 패턴(5장), 인증및보안(7장), 그리고 이벤트 처리(8장)가 수록되어있다. 그리고 마이크로서비스 하면 중요하게 생각해야할 모니터링에 대해서 9장에 잘 설명해 주고 있다. 


또 내가 OAuth 2 처음 공부할때에 grant type 이 잘 정의가 안되어서 이해하는데 어려움이 많았었는데 이 내용도 부록을 통해서 설명해주고 있어서 공부하고 있는 입장해서 정말 알찬 구성인것 같다. 



다음은 책 내용을 살펴보자.



코드에 대한 내용과 그 의미들이 코드와 함께 담겨져 있다. 개인적으로 이런 형태의 코드 설명을 좋아하는 편이다. 그냥 종이 위에 코드만 써있는 것보다는 주석 이외에 이렇게 설명을 추가해주면 이해하는데 도움이 많이 된다. 



그리고 내가 읽으면서 가장 맘에 드는 부분이다. 마이크로서비스에 대한 개념과 구성을 거의 빠짐없이 그림으로 설명을 다 해준다. 마이크로 서비스 자체가 작은 단위로 쪼개서 전체 시스템을 구성하기 때문에 머릿속에서 그 큰 그림을 떠올리기는 쉽지가 않다. 어디에서 부터 시작을 해야 할지 막막해질 때도 있다. 그런데 이 책에서 고맙게도 구성, 개념을 알기 쉽게 그림을 통해서 설명을 해준다. 이 부분이 이 책의 가장 큰 장점인것 같다. 


책의 전체적인 내용들을 봤을때에는 초보자들을 위한 책이기 보다는 어느정도 Spring Boot 에 대한 지식을 가지고 있는 개발자에게 도움이 되는 책인것 같다. Spring Boot 에 대한 책이 아니라서 Spring Boot를 모르는 사람이 보기에는 코드부터가 어려울 수 있다. 그래서 Spring Boot 로 개발을 해봐서 코드를 이해하는데에 문제가 없는 분들이 마이크로 서비스를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을 줄수 있는 책이라고 생각된다.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