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njoy Life/책을 읽자!!

[나는 리뷰어다] Kubernetes Best Practices 쿠버네티스 모범 사례

by 폴피드 2020. 12. 17.
728x90
반응형

 


이 책은 Kubernetes 에 대한 이론적인 내용을 담고 있으면서 각각의 Best Practice 에 대한 내용들을 담고 있다. 

실습을 하면서 읽어볼 수도 있고 그런 여건이 되지 않는다면 참고 서적처럼 읽는 방법도 괜찮아 보인다. 나같은 경우는 내용을 따라 해보면서 완독을 했다.

 

책을 읽으면서 몇가지 좋았던 점과 아쉬웠던 점을 말하고자 한다.

우선 좋았던 점은 책 제목에서 처럼 여러가지 사례들이 많이 담겨 있다는 것이다. Kubernetes 에 대한 이론을 설명해주면서 어떻게 활용하는 것이 좋은 방법인지 알려준다. Kubernetes 를 공부하다 보면 노드에 파드를 생성하고 서비스가 잘 동작하는걸 확인해 보는건 그나마 쉽다. 하지만 그걸 운영에 가져갔을때 어떻게 사용을 해야 올바른 방법인지는 찾기가 좀처럼 쉽지 않다. 그런 것에 대한 시작점을 제시해주는 주는게 이 책의 핵심이라고 할수 있다.

 

반면에 몇가지 아쉬웠던 부분이 있었다.

우선 실습을 병행해 봤지만 실습 하기가 쉽지 않았다. github 에 있는 소스를 가지고 실제 반영을 해보면 버전상으로 맞지 않는것이 있어서 수정이 필요 했다.  결국 책에 나온 내용들만 가지고는 실습에 옮기기에는 무리가 있었다. 

그리고 번역이 매끄럽지 않다는 느낌을 많이 받았다. 문장이라든지 아니면 단어의 선택들이 고개를 갸웃거리게 만든적이 많았다. 

 

기본 적인 내용이 포함되어 있긴 하지만 사례에 대한 것이 주가 되는 책이기 때문에 처음 Kubernetes 를 접하는 분들은 다른 책을 먼저 공부하고 보길 권한다. 

 

728x90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