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lpid's World

[책 읽는 프로그래머] 창의적인 문제 해결 능력을 키워주는 IT 퍼즐 본문

Enjoy Life/책을 읽자!!

[책 읽는 프로그래머] 창의적인 문제 해결 능력을 키워주는 IT 퍼즐

폴피드 2017.08.22 23:36


한빛 리더스 활동이 마감되고 새롭게 시작된 "책 읽는 프로그래머" 에서 기존 OB 멤버들을 대상으로 리뷰 이벤트를 했다. 한빛리더스 14기가 예상보다 빨리 끝나서 좀 아쉬웠는데 이렇게 이벤트가 진행이 되서 좋았다. 내가 선택한 책은 "창의적은 문제 해결 능력을 키워주는 IT 퍼즐" 책이다. 총 65개의 퍼즐 문제를 풀어보는게 이 책의 내용이다. 간단한 문제들을 통해서 알고리즘에 대한 내용도 책에 포함되어있다. 먼저 퍼즐을 풀어보고 퍼즐을 풀기 위한 원리에 대해서 알아보고 또 그것을 실제 소프트웨어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스크래치를 이용해서 만들어보는것 까지 하나의 사이클로 되어있다. 



문제에 대해서는 바로바로 다음장에 답이 나와있다. 보통은 이런 문제를 푸는 내용의 책에서는 답은 맨 뒷부분에 따로 나와있는데 이 책은 문제 다음에 바로 나온다. 그래서 그부분이 살짝 아쉬운 부분이었다. 무심코 넘겼는데 답이 먼저 눈에 들어와 버리는 경우가 생길수 있기 때문이다. 일단 답이나 단서가 눈에 들어오고나면 거기에 대해서 계속 신경이 씌여서 더 다양한 생각을 하지 못하게 된다. 그래서 답은 책 뒤에 따로 나왔으면 더 좋았을것 같다.



각각 퍼즐, 사고력UP, 프로그래밍 파트를 선택해서 볼수 있도록 색깔로 표시를 해놨다. 앞에서 말했듯이 퍼즐은 실제 문제를 푸는 부분이고 사고력UP 은 문제에 필요한 원리에 대해서 알수 있는 영역이다. 그리고 프로그래밍은 실제 문제 푸는것을 구현해 보는 영역이다. 



어린이와 청소년들이 좀더 쉽게 이해하고 재미있게 접근 할수 있도록 그림을 많이 이용해서 설명을 해주고 있다. 사고력 UP 에서 나오는 내용들은 알고리즘 관련 내용도 있지만 컴퓨터 프로그래밍에 필요한 기초적인 수학 내용도 담고 있어서 컴퓨터 기본 지식을 쌓는데 도움이 될것 같았다. 물론 초등학생한테는 좀 어려울것 같고 중고등학생 정도 되면 학교 수학시간에 배우는 부분과 겹치는게 있어서 좀더 관심을 갖을것 같다. 

그리고 스크래치 프로그램은 관심은 있었는데 아직 해보지는 않았다. 한번 해봐야지 라고 생각만 하고 미뤄둔게 계속 시간만 지나고 있다. 이 책에 나오는 내용들을 직접 만들어 보면 내용을 이해하는데 더 도움이 될것 같다. 


http://cafe.naver.com/scratchprogramming


그리고 이 책에 궁금한 점이나 도움을 받아야 할 부분이 있다면 이렇게 카페가 개설되어있어서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또 책 이외에 다른 내용들도 많이 있어서 들어가서 보면 공부하는데 도움이 된다. 


퍼즐 문제를 다룬 책이지만 "사고력UP" 같은 내용은 컴퓨터, 수학 에 대한 기초지식에 도움이 되서 교양서적으로 생각해도 될 정도이다. 한번에 쭉 읽어야 된다는 부담감도 없고 잠깐 시간이 있을때 퍼즐 하나 풀어보면서 머리를 식힐수 있는 재미있는 책이다.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