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최근에 Chat GPT 에 대한 관심이 정말 뜨겁다. 다양 분야에서 Chat GPT 를 적용하려고 시도하고 있다. 하지만 단순 검색(?)으로 활용하는것 이외에 어떻게 질문을 해야하는지 정확히 모르는 경우가 많다. 나도 GPT 를 사용할 때에 구글 검색 대신 사용하는 경우가 많았다. 그러던 중 GPT 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과 사용법을 알수 있는 책을 읽게 되었다. 최근에 읽었던 기술 서적 중에서는 가장 읽기 쉬었고 재미있었다.

다음은 내가 책을 읽으면서 기억하면 좋을것 같은 단어, 또는 정의를 메모해봤다. GPT 또는 LLM 을 찾아보면 항상 나오는 단어들이다. 책에서 쉽게 설명해준 덕분에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됐다. 

프롬프트  &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 프롬프트 : AI 모델에게 내리는 지시사항.
-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 AI 모델이 좋은 결과물을 내도록 잘 지시하는 방법.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노하우
- 지시는 짧고 간결하게. 그리고 확실하게 한다. 
- 내용이 길다면 구역 확실하게 정해주기. 
- 답변 방식 확실히 정해주기 (표, json, html 등)
- 예시 들어주기 : few-shot example

랭체인
- LLM 개발을 쉽게 만들어주는 소프트웨어 프레임워크
- 다양한 AI 모델, 에이전트 및 프롬프트를 구조적 방식으로 만들고 연결할 수 있는 파이썬 라이브러리
- 랭체인의 구성요소

임베딩
- 단어를 많이 쌓아서 분류해 둔 LLM 내의 언어 창고 안에서 어떤 위치의 무엇과 제일 가까운지 컴퓨터가 쉽게 찾을 수 이쓴ㄴ 형태로 변환해 주는것.
- 임베딩은 단어나 문장의 의미와 문맥을 반영하여 이를 통해 컴퓨터는 단어나 문장 사이의 관계를 이해하고 문장을 생성하거나 분류하는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 임베딩이 사용되는 분야 : 검색, 클러스터링, 추천, 이상탐지, 다양성측정, 분류.

여기에는 기록하지 않았지만 실습을 통해서 GPT 를 사용해보는 내용이라든지 코드를 이용해서 실행하는 방법들도 쉽게 따라해볼수 있었다. 최근들어 GPT 관련 공부를 어떻게 해야 할지 막막했었는데 이 책을 통해서 많은 것들을 이해할 수 있었다. 나처럼 GPT 에 대해서 공부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분들이라면 한번 읽어보는 것을 추천한다.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728x90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