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내가 이 책을 선택 한 이유는 최근에 머신 러닝 관련 해서 관심을 갖고 있었고 데이터 분석에 대한 내용이 궁금 했기 때문이었다. 머신러닝에 관심은 있지만 아직은 공부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었기에 최근에 관련 책들을 읽어보고 있으나 이마저도 이해하는데는 쉽지 않은것 같다. 

이 책은 데이터를 어떻게 분석을 하는지에 대한 내용을 담고있다. 우리가 매일매일 무수히 많은 도구를 통해서 얻을 수 있는 데이터들을 어떻게 연관짓고, 어떻게 의미있는 결과로 도출 하는지에 대한 내용들이다. 거기에다 그것을 이용한 사용자의 행동들을 어떻게 유추할 수 있는지 알려준다. 

이 책을 읽으면서 내가 느꼈던 부분들은 다음과 같다 
- 이 책은 수식이 들어가지 않는 설명 부분은 이해하는데 큰 어려움이 없었다.
- 수식은 내게는 어려웠다. 선형대수학, 미적분학등 기호조차도 생소한 수식은 이해할수가 없었다. 
- 차트와 관련된 내용은 이해까지는 가능 했지만 관련 통계 용어가 나오는 부분들은 어려웠다. (일단 통계 용어 자체도 생소했기 때문이다.)
- R과 파이썬 관련 예제들은 그냥 스킵해도 된다. 예제들이 있긴 하지만 코드보다는 설명을 더 꼼꼼히 읽어보는게 더 낫다는 생각이 들었다. 코드가 없었어도 이상하지 않았을것 같다. 

모든 머신러닝 관련 책들은 내 기준에는 쉽지 않은 책들이다. 이 책도 마찮가지 이다. 쉬운부분이 있긴 하지만 문제는 쉬운 부분 가지고는 공부에 발전이 없다. 이런 종류의 책들을 좀더 읽어보면 언젠가는 쉽게 다가올수 있지 않을까 생각이 된다. 한마디로 열심히 읽어야 한다. ^^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728x90
반응형

+ Recent posts